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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S (스파르타)/Swift 문법

문법 심화 - Combine 맛보기

반응형 프로그래밍이란?

 반응형 프로그래밍(Reactive Programming)은 데이터 스트림 또는 데이터의 변화에 따라 코드가 자동으로 반응하는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입니다. 이 패러다임에서는 데이터의 변경 사항을 감지하고 이에 따라 연속적으로 반응하는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작성합니다.

 

반응형 프로그래밍은 다음과 같은 핵심 개념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1. 데이터 스트림(Data Stream)

  • 이벤트 스트림, 값의 흐름 등과 같이 시간에 따라 연속적으로 발생하는 데이터의 흐름을 나타냅니다.
  • 이러한 데이터 스트림은 사용자 입력, 센서 데이터, 외부 API의 응답 등 다양한 소스에서 나올 수 있습니다.

2. 옵저버(Observer) 패턴

  • 데이터의 변화를 감시하고, 변화에 따라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디자인 패턴입니다.
  • 변화가 일어나면 옵저버(또는 구독자)는 해당 변화에 반응하여 알림을 받고, 필요한 작업을 수행합니다.

3. 스트림의 변환과 조작(Transforming and Manipulationg Streams)

  • 데이터 스트림을 조작하여 필터링, 매핑, 결합, 변환 등을 수행하여 새로운 스트림을 생성하는 작업입니다.
  • 이를 통해 데이터 스트림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고 필요한 형태로 가공할 수 있습니다.

4. 바인딩(Binding)

  • 데이터의 변화와 이에 따른 작업의 연결을 나타냅니다.
  • 데이터와 UI 요소, 또는 데이터와 작업 사이의 연결을 설정하여, 데이터의 변경이 발생하면 이에 맞춰 UI나 다른 작업을 자동으로 업데이트합니다.

바인딩은 데이터의 변화와 연관된 작업이 서로 결합되어 있어서, 하나의 변화가 다른 작업에 자동으로 전달되고 반영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를 통해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많은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들이 반응형 프로그래밍을 지원하며, Swift에서는 Combine 프레임워크가 이러한 개념을 포함하고 있어 데이터 스트림의 변화를 쉽게 처리하고 반응형으로 프로그래밍할 수 있습니다.

 

 

Combine 이란?

 Combine은 Apple의 Swift 프로그래밍 언어에 포함된 프레임워크로, 비동기적인 이벤트 스트림을 처리하고 조작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는 함수형 프로그래밍과 반응형 프로그래밍 개념을 기반으로 하며, 데이터 스트림을 간단하게 조작하고 조합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합니다.

 

1. Publisher(발행자)

  • 데이터 스트림을 생성하고, 이벤트를 방출하는 타입입니다.
  • 값을 방출할 수 있으며, 오류를 방출하거나 작업이 완료되었음을 알릴 수 있습니다.

2. Subscriber(구독자)

  • Publisher에서 방출되는 이벤트를 받아 처리하는 타입입니다.
  • 값을 받아 처리하거나, 오류나 작업 완료 이벤트를 처리합니다.

3. Operators(연산자)

  • Combine 프레임워크에는 데이터 스트림을 조작하고 변환하기 위한 다양한 연산자가 제공됩니다.
  • map, filter, flatMap 등의 연산자를 사용하여 데이터 스트림을 조작하고 새로운 형태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4. Cancellable(취소 가능한)

  • Combine에서는 구독을 취소할 수 있는 타입인 Cancellable이 제공됩니다.
  • 구독을 취소함으로써 더 이상 이벤트를 받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의 전파와 구독의 관점으로 프로그래밍을 한다!